무디스, IFRS17도입에 따른 생보사 부담 ‘경고’
입력 2017.04.25 14:47|수정 2017.04.25 18:28
    중소형사 IFRS17도입에 상당한 자원 할당해야
    역마진 보유 계약 큰 보험사도 어려움 예상
    • 다음달로 다가온 IFRS17 기준서 발표를 앞두고 국제신용평가사인 무디스가 국내 생명보험사들이 어려움에 처할 것이란 분석을 내놨다.

      무디스는 새로운 회계기준인 IFRS17 도입에 따라 생명보험사의 자본적정성에 부담이 될 수 있다고 25일 밝혔다. 보험부채 평가에 시장금리를 적용함에 따라 준비금 적립 증가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으로는 보험업구조개선 및 가치창출을 촉진하는 긍정적인 역할이 기대된다는 설명이다.

      무디스는 “보험사들이 단기 저축성보험 상품 판매를 통한 외형성장보다는 장기 보장성상품 비중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IFRS17 도입은 역마진 계약 보유 규모가 큰 보험사에 상대적으로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보험사들은 자본확충 압박을 받고 있으며, 많은 경우 신종자본증권 발행을 통한 자본확충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다.

      특히 중소형 보험사의 경우 IFRS17 도입으로 부진한 수익의 질이 노출됨에 따라 그 영향이 상대적으로 클 수 있다는 설명이다.

      무디스는 “중소보험사들은 IFRS17 도입으로 상대적으로 더 큰 운영상의 어려움을 겪을 것이며, 엄격한 평가 및 공시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상당한 자원을 할당해야 할 것이고 조정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B)는 다음달 IFRS17 기준서를 확정, 발표할 예정이다. 국내에 도입되는 시점은 2021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