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 더블스타에 매각 ‘눈앞’…자구안 도출ㆍ정부 신호 관건
입력 2018.02.23 07:00|수정 2018.02.26 10:30
    선결요건 2가지 충족시 매각 종결 '유력'
    거래 '외적 요인' 포함…정부 승인 의사 등 거론
    대안 모두 잃은 산은, 현실적 방안은 더블스타 매각 귀결
    "해외 매각 반대" 노조 반발 여전히 변수
    • 금호타이어의 중국 더블스타타이어로 매각이 눈앞으로 다가왔다. 구주 매각 대신 유상증자 형태로 금호타이어에 자금을 투입하고, 3년간 임직원 고용 보장 등 조건을 제시하면서 또 한 차례 기회를 얻게 됐다.

      채권단 입장에서도 당장은 보유지분을 처분할 수 없지만 외부자금 유치를 통해 회사를 살리는 동시에 '지역 일자리 보전' 이라는 명분도 얻을 수 있다. 금호타이어가 상장사다보니 회사만 정상화 된다면 채권단이 보유한 구주는 나중에 처리해도 된다는 계산도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정부가 해외 매각을 원치 않는다는 분위기를 드러낸 과거가 있고, 해외매각에 반대하는 노조의 반발이 부담으로 남아있다. 더블스타 입장에선 과거의 매각 불성사를 방지하는 차원에서 정부가 어떤 식으로든 매각에 대한 지지의사를 밝혀주길 바랄 것으로 예상된다.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더블스타는 산업은행에 금호타이어 인수안을 제시하고 산은의 최종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 더블스타가 7000억원규모 금호타이어 유상증자에 참여해 경영권 지분을 확보하고, 인수한 후에는 3년간 임직원 고용을 보장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거래에 정통한 관계자들에 따르면 현재 더블스타는 기본 인수안에 두 가지 선결조건을 요구한 상황이다. 거래구조와 금액 등 내적인 조항보다는 '외부적 요인'으로 알려지고 있다. 해외 매각에서 예상되는 반발에 대한 방어 등을 원했을 것으로 보인다.

      더블스타는 지난해 금호타이어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고 계약서까지 작성했지만 결국 인수에 실패했다. 표면적으론 상표권 분쟁이 가장 큰 이유였지만 당시 대선을 앞둔 정치권의 해외 매각 반대 기류가 큰 영향을 미쳤다. 매출기여도가 미미한 방산사업을 이유로 승인을 수차례 반려한 정부의 소극적 행보도 매각 무산에 기여했다는 평이다.

      업계 관계자는 “당시 산업은행 내에서 새 정부와의 용인 없이 해외 매각을 강행하다가 추후 기관 감사 등 후폭풍에 휘말릴 것이라고 우려하는 목소리가 만만치 않았다”고 설명했다.

      산업은행이든 더블스타든 매각 실패 전철을 다시 밟지 않기 위해서라도 더블스타로서는 거래 영속성에 대한 정부 차원의 확고한 매각 지지 의사를 원할 수밖에 없다. 지역 여론이나 정치권의 반발을 잠재우기 위해 이번 매각이 최선이라는 점을 납득시켜야 한다.

      사실 채권단으로서도 선택지가 많지 않다.

      일단 금호타이어가 워크아웃 졸업 3년만에 존폐 위기에 몰린 터라 또다시 워크아웃을 추진하기 어렵다. 이에 산업은행은 작년 12월 법무법인 광장을 통해 금호타이어 P-플랜을 신청하기 위한 서류까지 마련했지만 오히려 업무를 담당했던 실무진들만 책임을 지고 물러나는 모양새가 됐다. 투자업계에서는  '호남 일자리'를 중시하는 정치권과 정부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보고 있다.

      P플랜이 어렵다면 남은 대안은 매각 뿐이다. 국내 인수후보인 SK그룹도 협상장을 완전히 떠나진 않았으나 인수조건이 까다롭다. 일단 지난 12월 감자가 포함된 안을 제시하며 채권단의 '역린'을 건드렸다는 부담요소가 남아있다. 채권단으로선 지분 가치가 대거 쪼그라드는 감자를 받아들이면 향후 배임 논란에 휘말릴 수 있다. 아울러 SK그룹은 노조 관련 이슈 등을 채권단이 해결해주기를 바란 부분이 더 많다. 국내 기업이라는 점은 유리하나 전향적으로 조건을 바꾸지 않는다면 채권단의 낙점을 받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구조조정이 늦어질 수록 회사의 가치 하락이 불가피하기 상황. 결국 산은으로서도 더블스타로 매각 재추진을 '현실적인 대안'으로 선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게다가 산업은행으로선 이미 대우조선해양, 대우건설, 한국GM 등의 실패사례를 만회하기 위해서도 이번 매각 성사가 더욱 절실한 상황이다.

      마침 더블스타가 유상증자와 고용보장 조건을 제시한터라 산은으로서는 아킬레스건인 '고용 절벽' 우려도 회피할 수 있다. 다른 채권단도 산업은행의 결정에 따르겠다는 입장이다. 산업은행은 이번 매각을 위해 산자부 등 유관 정부부처와 선제적으로 의견을 교환하며 마찰 가능성을 줄이는 상황이다. 아울러 26일까지 금호타이어 노사 합의안을 도출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남은 문제는 노조 반발이다. 그리고 해외 매각이 다시 정치권을 들쑤셔 이슈화 될지 여부다. 노조는 더블스타 측의 고용 보장 제안에도 반발을 이어가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3년을 보장하더라도 GM 사례에서 보듯이 해외자본은 언제든 철수할 수 있다”면서 “해외 매각에 대해선 반대하는 입장을 세웠다”고 밝혔다.

      분기점은 채권단이 회사와 노조의 자구합의안을 요청한 오는 26일이다. 채권단이 요구한 합의안, 즉 ‘경영정상화 계획 이행 약정서(MOU)’ 에는 임금동결과 임금체계 개선, 임금피크제 시행과 경쟁력 향상방안 등이 담겨 있다. 산은은 금호타이어에 법정관리 신청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라고 요청,  합의안을 내놓지 못한다면  법정관리까지 단행하겠다는 신호를 보냈다.

      게다가 지난해와 달리 한국GM 사태를 계기로 회사의 존폐를 아랑곳 않는 강성노조에 대한 비판적인 분위기가 강해졌다. "법정관리를 불사하겠다"는 산은의 결단이 자칫  '엄포'로 비춰질수도 있지만 산은 자체도 지금 코너에 몰린터라 정말 과감한 결단이 내려질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