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인프라코어, 3500억 규모 사모사채 발행추진
입력 2018.03.15 07:00|수정 2018.03.16 09:24
    올해 만기 회사채 2800억원, 1년 내 만기 CP 2682억원 규모
    차입금 상환 목적, 국내 금융기관 3곳 주관사 선정
    "DICC 소송에 불확실성 높아" vs "업황 안정적, 현금창출 가능"
    • 두산인프라코어가 3500억원 규모의 사모사채 발행을 추진한다. 1년 내 만기가 돌아오는 차입금을 상환하기 위한 목적으로 풀이된다.

      13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두산인프라코어는 최근 국내 금융기관 3곳을 주관사로 선정하고 사모사채 투자자를 모집하고 있다. 두산인프라코어 계열사의 차입금과 관련해 토지와 건물을 담보로 보유하고 있는 산업은행, 기존에 두산인프라코어 기업어음(CP) 발행에 참여한 바 있는 신영증권과 NH투자증권 등이 거론된다.

      두산인프라코어의 올해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는 총 2800억원이다. 1년 내 상환해야 하는 CP는 2682억원 규모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일부를 차환하고 나머지는 현금으로 상환할 계획으로 전해진다. 회사는 지난해 3분기 기준 약 2500억원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두산인프라코어의 회사채 신용등급은 BBB(안정적)으로 사실상 공모채 발행이 어려운 상태다. 차입 구조는 지난해부터 CP를 중심으로 구성돼 있다.

      국내 자산운용사 채권투자 담당자는 "두산인프라코어는 현재 수시로 자금을 모집하고 있다"며 "50억원 이상 투자하겠다는 투자자들만 모이면 두산인프라코어는 언제든 CP 발행에 나설 계획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최근 두산인프라코어차이나(DICC) 투자금 회수를 둘러싼 소송 2심에서 패소하면서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투자자들의 평가가 더해지고 있다.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DICC 소송 규모가 최대 1조원까지 달하는 만큼 이에 대한 불확실성도 커진 것은 사실이다"며 "두산인프라코어가 현재 신용으로 무보증 사채를 발행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공장 또는 기계, 보유하고 있는 계열사 주식 등을 담보로 제공하는 형태로 발행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반면 업황에 힘입어 실적이 양호한 만큼 재무적 부담이 크지 않을 것이란 의견도 나온다.

      국내 증권사 한 관계자는 "중국시장의 호조로 앞으로의 회사 실적이 기대되기 때문에 현금창출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며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사모사채 투자를 계획하고 있는 기관투자가들도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