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공기업 리스크, SASAC 관리 여부에 갈린다”
입력 2018.07.12 16:30|수정 2018.07.12 16:30
    • 중국국저에너지화공집단(CERCG) 자회사 회사채 부도가 국내 증권사간 소송으로 번지는 가운데 중국 공기업에 대한 면밀한 스터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공기업이라 하더라도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SASAC) 산하 여부에 따라 부도율이 달라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12일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 열린 S&P글로벌 신용평가 초청 세미나에서 S&P글로벌 신용평가 아태지역 기업 신용평가 본부장을 맡고 있는 로렌스 루 상무는 “중국 중앙 공기업은 규제산업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고 수익성도 높지만, 공기업 전체로 보면 민간기업에 비해 차입금 비율은 높고 수익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난다”며 “최근 정부 주도로 공기업 개혁이 진행되면서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고 공기업 재편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S&P는 중국 공기업 신용리스크를 분석함에 있어 중앙 정부와 지방 정부에 따라 다르게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중앙 공기업은 역할에 대한 평가 비중이 높았다. 석유 같은 정부가 통제하려는 산업의 경우 특별 지원 가능성은 커진다.

      로렌스 루 상무는 “중국 정부는 강력한 행정력을 갖고 있어 업계 정책과 역학을 완전히 바꿀 수 있다”며 “중앙 정부는 위기 예방과 금융권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업계 및 시장에 개입할 수 있는 행정 역량과 능력을 보유하고 있고, 정부의 산업지원 정책은 자금조달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일례로 대형 금속 및 광물 기업들의 재정안정성을 해치는 상품가격 하락을 완화하기 위해 공급 측면의 개혁이 신속히 도입되기도 했다.

      지방 공기업은 정부 지원가능성이 다양하게 분포된 것으로 나타났다. 성급, 시급 등 정부 크기에 따라 지원 규모도 달라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특히 지방정부금융조달회사(LGFV)를 중요한 리스크 요소로 꼽았다. LGFV는 중국 고유의 재정구조로 인해 중국에만 존재하는 회사로 사업 모델과 자체 신용도는 매우 취약하다는 평가다.

      로렌스 루 상무는 “LGFV는 지방정부의 지원에 밀접하게 관련돼 있는데 중앙 정부는 더 이상 LGFV가 지방정부를 대신해 자금조달 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고 있다”며 “LGFV의 역할 변화 및 재정립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이고, LGFV의 상업적 성격이 강화됨에 따라 지방정부의 지원수준은 약화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 시도가 얼마나 성공할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하다고 덧붙였다.

      중국 공기업 섹터의 부도율은 높아질 것이라는 의견도 내놨다. SASAC이 관리하는 기업들의 부도보다는 이들 기업의 산하 기업 또는 SASAC이 관리하지 않는 기업들의 부도율이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고 평가했다. 취약한 지역에 많이 있는 LGFV도 올해는 부도율이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