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팜 IPO 대표주관사에 NH證…벌써부터 고평가 논란
입력 2019.04.09 16:09|수정 2019.04.09 16:09
    증권사들, PT서 9兆대 가치평가 제시
    '가정'에 '가정' 더해 신약 가치 키워
    지나친 눈높이 우려…공모시 조율 관건
    • SK바이오팜이 주관사 선정 절차를 마무리지으며 기업공개(IPO)를 위한 첫 단추를 끼웠다. 큰 이변이 없다면 연내 증시 입성이 가능할 전망이다.

      다만 주관사 선정 과정에서 경쟁이 격화하며 증권사들이 제시한 SK바이오팜의 몸값이 9조원 이상으로 치솟았다는 점은 부담이 될 전망이다. 공모 절차에 돌입하며 얼마나 시장 눈높이와 조율이 될수 있을지 여부가 변수로 떠올랐다.

      9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SK바이오팜은 이날 오후 NH투자증권을 상장 대표주관사로 선정했다. 마지막까지 경합했던 한국투자증권은 공동주관회사를 맡게 됐다. 앞서 SK바이오팜은 지난달 말 입찰제안요청서(RFP)를 배포하고 지난주 제안서를 접수해 이를 검토해왔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이후 오랜만의 '대기업 바이오 계열사' 상장 주관사 선정이었던만큼 국내 주요 증권사들이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는 후문이다.

      이 과정에서 SK바이오팜의 몸값 눈높이가 크게 치솟았다는 점이 변수다. 이번에 주관사단에 포함된 증권사를 비롯해 일부 증권사는 SK바이오팜의 적정 기업가치로 9조원 이상을 제시했다.

      지난해 말까지만 해도 증권가에서 SK바이오팜 기업가치 컨센서스는 4조~5조원이었다. 이번 선정 과정에서 경쟁을 거치더라도 7조원대 안팎이 될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실제로는 이보다도 훨씬 높은 숫자가 제시된 것이다.

      대부분의 증권사들은 SK바이오팜의 적정 시가총액 산정을 위해 기업가치 대비 파이프라인(EV/pipline) 및 미래 실적을 현가화해 주가순이익비율(PER)을 적용하는 방식을 활용했다. 이런 가치산정 방식의 핵심은 '가정'이다. 5년 혹은 10년 후 해당 의약품의 글로벌 시장 규모부터 점유율, 침투율, 아직 임상1~2상 단계인 신약의 상업화 확률 등 수많은 변수를 가정해 가치를 구한다.

      일부 증권사는 올해 하반기 미국 식품의약국(FDA) 판매 승인이 기대되는 신약 '세노바메이트' 한 종류의 가치만 5조~6조원으로 평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직 임상 3상도 시작하지 못한 6개 파이프라인의 가치도 1조원 넘게 책정했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회사는 변한 것이 없는데 상장 준비를 시작했다는 것 하나만으로 언급되는 기업가치가 연말 대비 2배로 뛰었다"며 "SK바이오팜이 지나치게 높게 제시된 기업가치를 염두에 두고 상장 작업을 진행한다면 공모 과정에서 시장과 눈높이를 맞추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