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 "승자 없는 한일 무역분쟁…장기화시 한국이 다소 불리"
입력 2019.09.18 15:43|수정 2019.09.18 15:43
    •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18일 발간한 “승자 없는 한일 무역분쟁…장기화시 한국이 다소 불리할 듯(No Winners In Korea-Japan Trade Spat But Korea Has More To Lose)”에서 지난 여름 이후 촉발된 한일 무역갈등의 영향을 살펴봤다.

      S&P의 아태지역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숀 로치(Shaun Roache)는 “이번 무역문쟁에서 한일 양국의 오래된 적대감이 드러나고 있다”며 “일본 수입품에 대한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한국이 다소 불리한 입장일 수 있다”고 말했다.

      양국 기업들은 서로의 제품과 고객에 대한 의존도를 줄여 수출규제 영향을 최소화하려 노력하겠지만, 이러한 무역전환은 양국 기업 모두에 비용 증가, 매출 감소, 투자이익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최근 상대 국가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에서 볼 수 있듯이 한일관계 경색이 소비심리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만 거시경제지표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은 현재로선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일본이 우리나라에 수출하는 품목의 상당 수는 글로벌 수출시장에서도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일본은 지적재산권과 기술력 우위를 바탕으로 다른 국가들 보다 경쟁력 있는 다수의 제품을 우리나라에 수출하고 있다.

      이는 일본이 자본재와 중간재 수출을 규제할 경우 국내 기업들은 신규 공급처를 찾기 위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함을 의미한다는 지적이다. 신규 공급처를 빨리 찾지 못한 기업의 경우 감산을 해야하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박준홍 S&P 이사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반도체 생산에 필요한 화학물질의 상당부분을 일본에서 수입하고 있다”며 “현재로선 일본 의존도 및 생산 차질 가능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수출규제가 장기화할 경우 한국의 메모리반도체 업체들이 타격을 입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