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카카오 3000억원 규모 지분 맞교환…ICT 전략적 파트너로
입력 2019.10.28 09:31|수정 2019.10.28 09:31
    SKT는 자사주 매각, 카카오는 신주 발행 형식
    시너지 협의체 구성해 운영 계획…"최소 1년은 보유 계획"
    • SK텔레콤과 카카오가 미래 ICT분야 사업 협력을 위해 상호 주식을 교환하는 방식으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다.

      28일 카카오와 SK텔레콤은 파트너십을 공고히 하기 위해 약 3000억원 규모의 주식을 상호 교환한다고 밝혔다카카오는 SK텔레콤에게 신주를 발행하고, SK텔레콤은 자사주를 카카오에 매각하는 방식이다이를 통해 카카오는 SK텔레콤 지분 1.6%SK텔레콤은 카카오 지분 2.5%를 보유하게 된다.

    •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이끈 카카오 투자전략담당 배재현 부사장은 "이번 협력은 단순한 사업 협력 계약과 달리 상호 주식 교환이 수반되어 보다 강력하고 전방위적인 파트너십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며 최소 1년 이상 상호 지분을 보유하는 동안 속도감 있게 구체적인 사업 협력안을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양사는 원활한 협력을 위해 시너지 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한다카카오 여민수 공동대표와 SK텔레콤 유영상 사업부장이 시너지 협의체의 대표 역할을 수행하고정기 미팅을 통해 상호 협력 사항에 대한 의사 결정을 할 예정이다.

      양 사 관계자는 "카카오톡과 SK텔레콤의 5G 서비스 역량을 결합해 이동통신 서비스 전반에 걸친 고객 경험을 혁신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카카오의 플랫폼에 SK텔레콤의 이동통신 서비스 이용 및 혜택 등이 결합되면 강력한 서비스 혁신이 가능하고고객의 편익이 극대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이와 함께 ▲양사가 보유한 인공지능(AI), 5G 등 미래 기술 협력 ▲양사의 콘텐츠와 플랫폼 협업을 통한 디지털 콘텐츠 분야 경쟁력 강화▲커머스 분야에서의 시너지 창출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