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뉴딜이 아니다…'그린'은 관심, '디지털'은 시큰둥
입력 2020.11.26 07:00|수정 2020.11.27 08:04
    투자 테마의 명확성 수익 안정성 따라 온도차
    그린 중 발전사업은 트렌드에도 맞아 열기 예고
    디지털은 올해 중복 출자 많았고 투자처도 모호
    커피 주문앱도 디지털?…포장지만 그럴싸할 듯
    • 정부의 뉴딜정책이 속도를 내고 있지만 두 축인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을 보는 시장의 시각은 사뭇 다르다. 그린 뉴딜은 프로젝트 별로 수익성을 확보하기 용이하고 ESG 강화 트렌드에도 맞아 흥행을 예고했다. 반면 디지털 뉴딜은 올해도 이미 여러 차례 비슷한 주제의 자금 출자가 이뤄진 데다 투자처를 찾기 어렵다보니 투자기관들도 난색을 표하고 있다. 시장논리에 따라 뉴딜펀드의 성적표도 갈릴 전망이다.

      정부는 지난 7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한 후 실행 계획을 구체화하고 있다. 세계 최고 수준의 ICT 기반으로 디지털 초격차를 확대(디지털 뉴딜)하고, 경제기반을 저탄소·친환경으로 전환(그린 뉴딜)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정책형 뉴딜펀드와 뉴딜 인프라펀드, 민간 뉴딜펀드 등이 내년부터 본격 꾸려진다.

      민간 금융회사나 기관투자가 등 입장에선 뉴딜 실적을 쌓을 기회고, 운용사들은 투자 자금을 수월하게 모을 수 있는 호기다. 그러나 투자 심리나 관심은 벌써부터 한 쪽으로 쏠리는 양상이다.

      잠재 투자자나 운용사들이 관심을 갖는 쪽은 '그린 뉴딜'이다. 그린 뉴딜은 신재생 에너지, 수소 충전소 인프라 건설, 그린 스마트 스쿨 등 다양한 영역을 망라한다. 그 중에서도 특히 장기로 안정적인 수익성이 보장되는 사업에 시장의 시선이 모인다.

      탈원전 정책 가속화로 태양광이나 풍력발전의 중요성은 커지고 있다. 관련법에 따라 신재생 에너지를 이용해 생산한 전기는 전기판매사업자(한국전력)가 우선 구매할 수 있다. 올해 유가하락 등으로 전력 계통한계가격(SMP)이 낮아지며 수익성이 약화하긴 했지만 적어도 발전시 손해는 나지 않는다.

      그린 스마트 스쿨 사업 중 노후학교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도 마찬가지다. 이 사업은 재정 투입과 임대형 민자방식(BTL, Build-Transfer-Lease)도 병행한다. BTL은 시설 소유권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가지되 사업시행자는 시설 임차자로서 관리운영권을 갖는 방식이다. 공공적 성격을 띠기 때문에 수익률은 높지 않지만, 장기간 안정적인 이익은 보장된다.

      뉴딜 펀드의 출자자이자 대출자로 나서야하는 금융회사나 투자자 입장에선 그린 뉴딜처럼 하방 위험이 막힌 것이 편하다. 특히 신재생 발전은 프로젝트 별로 사업 평가와 투자가 이뤄지다보니 수익성에 다른 변수가 개입할 여지가 크지 않다. 장기 자산을 매칭해야 하는 보험사들의 관심이 높아 최종 투자자를 모집하는 데 유리하다. 운용사들이 일반 국민 자금을 굴리고, 중간에 환매 구조를 짜는 것도 수월하다.

      그린 영역은 세계적 트렌드와도 부합한다. 작년부터 세계 시장에서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그 중에서도 E를 빼고는 투자를 논하기 어려워졌다. 세계 각국의 친환경 발전 인프라 수요도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올해 해외 투자가 쉽지 않았던 기관들은 내년 해외 신재생 에너지 투자를 벼르고 있다. 작년 증권사들의 해외 부동산 투자 열기가 재현될까 우려할 정도다.

      한 은행 투자 담당자는 “국내만으로는 뉴딜 사업 확장에 한계가 있다보니 벌써부터 해외로 눈을 돌리려는 조짐이 보이고 있다”며 “결국은 E밖에 없는데 해외 신재생에너지 투자를 하겠다며 대규모 자금 요청이 오지 않을까 걱정이 된다”고 말했다.

    • 그린 뉴딜과 달리 디지털 뉴딜에 대한 관심은 높지 않다. 데이터, 인공지능, 5G+ 등 다양한 분야가 있지만 딱 떨어지는 투자 테마가 없고, 기존 출자 사업들과 변별력도 크지 않다는 지적이다.

      디지털 뉴딜은 그간 정부가 강조해 온 4차산업 육성 계획과도 중복되는 면이 많다. 산업은행·한국성장금융 등은 이미 올해 초 성장지원펀드 출자를 통해 D.N.A.(Data·Network·AI)와 3대 신산업(BIG3, 시스템반도체·바이오헬스·미래차) 관련 기업에 중점 투자한다고 밝혔다. 한국성장금융엔 소재·부품·장비, 반도체, 핀테크 등 다양한 유사 테마 혁신 펀드들이 있다.

      모태펀드 역시 올해 똑같은 테마(DNA, BIG3, 소부장)의 자금을 쏟아냈다. 디지털 뉴딜 중 맞춤형 의료·스마트헬스케어 등은 모태펀드의 보건 계정과, 실감형 콘텐츠·능동형 컴퓨팅 등은 소재부품장비 계정과 겹친다는 지적이 나왔다.

      자연히 운용사들은 투자금을 모으기도 투자처를 찾기도 쉽지 않다. 투자시장의 호응을 얻기 어려운 주제니 움직임이 소극적일 수밖에 없다. 정부가 찍어주는 곳은 투자를 하더라도 높은 몸값을 치러야 할 것이기 때문에 향후 수익 전망도 불투명하다.

      한 은행 투자책임자는 “그린 뉴딜의 경우 프로젝트 성 신재생 에너지 사업은 정부 보전이 있어 돈이 될 것”이라며 “디지털 뉴딜 분야는 올해 초 나온 모태펀드나 성장지원펀드 결성도 애를 먹고 있는 상황이라 운용사들의 관심이 많지 않다”고 말했다.

      정부는 내년 이용기간이 만료되는 주파수를 이동통신사에 재할당하며 5G 투자 노력에 따라 할당 대가 부담을 줄여줄 계획이라고 밝혔다. 웬만해선 민간에서 막대한 5G 투자를 이끌어내기 어렵다는 반증이다. 대규모 증설과 M&A가 당면 과제인 반도체 분야 역시 민간에서 십시일반 모은 자금으론 유의미한 성과를 내기 어렵다.

      사정이 이러니 정부의 입김에서 자유롭지 않은 금융사와 투자기관들은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정부가 망라한 분야가 워낙 광범위하기니 ‘커피 프랜차이즈의 주문앱 개발’도 디지털 뉴딜에 해당하는 것 아니냔 반응도 있었다. 무엇이든 비슷한 테마로 투자한 후 실적으로 올리겠다는 것이다.

      다른 은행 투자 담당자는 “디지털 분야에선 그간 해왔던 사모펀드나 VC 투자를 정부의 가이드라인에 맞춰 그럴듯하게 포장하는 사례가 많아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