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지·카카오M 합병…'카카오엔터테인먼트' 출범
입력 2021.01.25 10:29|수정 2021.01.25 23:25
    영상·음악·웹툰 IP 시너지로 글로벌 시장 겨냥 목적
    •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M이 합병한다. 각 매출규모가 수천억원에 달하는 카카오 자회사간 대규모 합병은 이번이 처음이다. 결합 시 연매출 1조원을 달성할 것으로 추산된다.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M은 25일 각 이사회를 열고 양사 합병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신규 합병법인명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다. 합병비율은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M이 각 1대 1.31이다. 기업가치는 각각 1대 0.6으로 책정됐다.

      양사는 26일 주주총회를 개최하고 최종 승인을 거친 뒤 3월 1일 합병을 완료할 계획이다. 출범 후엔 엔터테인먼트 전 분야에 걸쳐 콘텐츠 IP 확장과 사업 다각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웹툰 등으로 원천 스토리 지적재산(IP) 밸류체인과 글로벌 스토리 IP 플랫폼 네트워크를 구축한 카카오페이지와, 음악·드라마·영화·디지털·공연 등 콘텐츠 사업의 밸류체인을 다진 카카오M이 결합하면 글로벌 시장에서도 우위를 점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카카오페이지는 ‘다음웹툰’과 ‘카카오페이지’ 등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16개 자회사 및 관계사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현재 약 8500개 원천 스토리 IP를 보유하고 있다. 카카오M은 배우 매니지먼트 7개사와 다양한 개성과 음악 색깔을 가진 레이블 4개사를 비롯해 다수 드라마·영화·공연 제작사를 산하에 두고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이번 합병은 초경쟁 글로벌 엔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전략적 결정으로, 새로운 합병법인을 통해 글로벌 시장 공략을 더욱 가속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