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 상장 앞두고 대형 악재…품질비 작년 반영시 적자기업行
입력 2021.02.26 07:00|수정 2021.03.02 08:49
    작년 영업익 3800억…리콜비 절반 부담해도 적자
    회계원칙 상 작년 4분기 반영 유력…협상서도 불리
    상장 앞두고 기업가치 타격·조달규모 축소 가능성
    LGES의 대응따라 시장 평가도 달라질 듯
    • LG에너지솔루션(LGES)이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대형 악재와 마주했다. 배터리셀 결함이 현대자동차 전기차 화재 사고 원인으로 지목되며 추가 충당금 설정해야 한다. 현대차처럼 비용을 작년 4분기에 반영할 경우 연간 실적이 적자로 돌아선다.

      현대차는 국토교통부 자발적 시정조치에 따라 LGES 배터리가 탑재된 전기차 3종 8만여대를 리콜하며 1조원의 충당금을 작년 4분기에 반영하기로 했다. 현대차가 100% 선반영한 후 LGES와 협의를 통해 최종적인 재무적 부담을 확정하겠다는 얘기다.

      화재 사고 원인이 중국 남경공장에서 생산한 일부 배터리셀의 제조 불량에 있는 만큼 충당금의 상당 부분이 LGES로 전가될 가능성이 있다. 현대차는 다음주까지 LGES와 분담률을 확정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배터리 업계 한 관계자는 "LGES 내부에선 국토부 발표 이전부터 연간 사업보고서가 나오기 전에 4분기에 반영하는 게 맞다는 의견이 오간 것으로 전해진다"라며 "리콜 조치한 차량이 지난달 또 화재가 났기 때문에 현대차와의 분담률 협상에서도 불리한 위치에 놓여 있다"라고 말했다.

      현대차와 마찬가지로 LGES가 부담하는 리콜 비용을 작년 4분기에 반영할 경우 연간 실적이 적자로 돌아설 가능성이 크다.

      현대차에 따르면 재무제표 기준과 감사 보고일 기준 사이 사건이 발생한 경우 감사 대상인 재무제표에 반영해야 한다. LGES 역시 4분기 실적에 비용을 반영하는 것이 회계 원칙에 부합한다.

      LGES가 현대차가 설정한 1조원의 리콜비용에서 절반만 부담해도 작년 실적은 적자가 된다. LGES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3883억원이다. 4분기에 전기차 화재 사고 선제적 대응 차원에서 1000억원 이상 충당금을 쌓았지만 실제 부담해야 할 리콜 비용에는 훨씬 못미치는 금액이란 평이다.

      상장을 위한 기업가치 평가에도 타격이 불가피하다. 그간 투자은행(IB) 업계에서 바라보는 LGES의 기업가치는 50조원 안팎으로 최대 100조원까지 거론되기도 했다. 그러나 상장 직전 연도 수익성이 마이너스로 돌아설 경우 기업가치를 평가하기가 곤란해질 거란 분석이다.

      IB 업계 한 관계자는 "성장성이 확실한 기업이기 때문에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것 자체는 상장 주관사 측에서 방법을 고안해낼 수 있을 것"이라며 "그러나 LGES의 상장 계획이 작년 갈팡질팡했던 최대 배경이 수익성 문제였다. 상반기 기준 손익분기점(BEP) 도달 이후 상장을 재추진했는데 반년만에 원점으로 돌아간 상황이 된 셈"이라고 말했다.

      이어 "실적 베이스로 상장 작업을 추진하고 있을 경우에는 한국거래소 측이 규정한 조건을 충족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면 기술특례상장 등 기술성 평가 쪽으로 방향을 대폭 틀어야 할 수도 있다"라고 덧붙였다.

      현대차를 통해 리콜 비용을 반영하는 것 역시 LGES의 성장성에 대한 우려로 이어질 수 있다. 현대차에 납품한 것과 같은 배터리를 탑재하는 다른 완성차 업체와도 같은 문제가 불거질 수 있기 때문이다. 선제적으로 반영해야 하는 충당금이 늘어날 경우 한자릿수인 LGES의 전기차 배터리 사업 영업이익률도 감소한다.

      증권사 IPO 담당 한 실무진은 "LGES가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구축한 위상과는 별개로 상장은 흥행을 위해 언제 어떤 방식으로 진행할지 전략이 중요한데 악재를 마주한 셈"이라며 "화재 사고 이후 LGES에 대한 밸류에이션이 출렁일 경우 상장을 통해 유입될 미래 투자재원 역시 축소가 예상된다"

      LGES는 지난 실적발표회에서 화재 사고 충당금에 대한 투자자의 질문에 4분기 반영한 충당금 외에 추가로 유의미한 비용이 발생할 가능성은 낮다고 설명한 바 있다. 현대차와 리콜 비용 분담률을 확정하고 나면 미온적 대처를 문제 삼는 목소리가 불거질 수 있다.

      관련 업계 한 관계자는 "LGES가 현재 화재 문제에 대한 책임을 전향적으로 인정하기가 매우 곤란한 상황이다"라며 "투자자들의 불만 문제도 있지만 완성차 업체 고객 관리 문제도 겹쳐 있고, 현대차 외 다른 완성차 업체와 유사한 문제가 불거졌을 때 빌미를 주는 측면도 있다. LGES의 대응이 무척 중요해진 국면"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