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증시 입성 쿠팡, 김범석 의장 지배력 강화에 견제수단 미지수
입력 2021.02.15 19:06|수정 2021.02.17 10:09
    뉴욕증시 장벽 높지만 대규모 자금조달엔 유리
    기존 투자자 회수에 투자금 유치까지 신경써야
    김범석 의장, 차등의결권으로 지배력 강화할 듯
    소프트뱅크 등 빠지고, 기관투자자 유입도 제한
    • 쿠팡이 상장지로 뉴욕증시를 택했다. 상장 문턱이 낮지 않음에도 최대한 높은 기업가치를 인정받아 투자자와 회사에 대규모 자금을 안길 수 있는 길을 택했다.

      이번 선택으로 김범석 의장은 지배력은 공고해진다. 창업주로서 더 많은 의결권을 부여받는데, 최대 투자자인 소프트뱅크는 영향력이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 일부 기관투자가들은 차등의결권을 인정하는 기업에 투자하기 어렵기 때문에 김 의장을 견제할 수단도 약해질 것으로 보인다.

      쿠팡은 12일(현지시간) 미 증권거래위원회(SEC) 공시를 통해 뉴욕증권거래소(NYSE) 상장을 위한 신고서를 제출했다. 회사는 구체적인 공모 가격이나 규모는 공개하지 않았는데, 상장 후 기업가치는 최소 30조원, 많게는 50조원 이상으로 거론된다.

      쿠팡으로선 플랫폼 기업 평가가 박한 국내보다는 미국 상장이 유리하다. 초기부터 나스닥 상장을 줄곧 검토했는데 상대적으로 상장 요건이 까다로운 뉴욕증시를 택했다. 뉴욕증시는 문턱이 높은만큼 많은 자금을 끌어모을 가능성도 크다. 투자자들의 회수나 성장자금 확보를 위해서라면 가장 적합한 시장이다.

      쿠팡은 지금까지 소프트뱅크그룹 비전펀드(SVF)의 전폭적 지원을 받았다. 3조원 이상의 자금을 받아 풀필먼트 시스템 등에 대규모 투자를 집행했다. 2018년 이후 SVF의 자금 집행이 멈췄고, 작년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이 쿠팡 투자회수 계획을 밝히며 IPO가 급물살을 탔다. 쿠팡은 SVF의 가장 성공한 포트폴리오 중 하나가 될 전망이다.

      회사는 내년에 10억달러 이상의 부채 만기가 돌아온다. 이중 7억달러 이상은 상환하는 대신 주식으로 전환해줄 수 있지만 이 역시 어느 수준 이상의 기업가치를 인정받는 경우에야 가능하다. 회사는 주식 전환을 상정하고 IPO를 진행하고 있다.

      쿠팡의 사업 실적도 개선 추세다. 회사는 작년 매출 13조원에 영업손실 5800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2배 늘었고, 적자폭은 1400억원 줄었다. 최근 3개월간 쿠팡에서 한 가지 이상 제품을 구매한 활성 고객은 1485만명, 국내 경제활동 인구의 절반에 달했다. 고객의 분기별 지출액은 평균 256달러로 꾸준히 증가세다. 회사는 수수료 인상 가능성도 언급했다. 다만 흑자전환이 목전에 왔다고 보긴 이르다.

      쿠팡은 앞으로도 공격적인 투자에 나설 계획이다. 회사가 밝힌 대로 '단기 재무성과'를 포기한다 해도 미래 성장을 위한 대규모 자금은 필요하다. '로켓배송' 지역 확대를 위한 물류센터 및 풀필먼트 인프라 확충이 중요한 과제다. 쿠팡이츠, OTT 등 투자도 지속할 계획이다. 잠재 기업가치가 크게 높아진 터라 상장이 아니라면 투자금을 모으기 쉽지 않았다.

      김범석 의장의 지배력은 앞으로도 공고히 유지될 전망이다.

      쿠팡은 김범석 의장 보유 주식에 대해 1주당 29주의 의결권을 주는 '차등의결권'을 부여한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주식 2211만4201주(1.8%)를 보유 중인데, 여기에 차등의결권이 부여되면 작은 지분으로도 큰 영향력을 갖게 된다. 다른 주주들은 클래스A 주식만 받는다.

      쿠팡에서 5% 이상 지분을 가진 곳은 SVF, Greenoak Capital, Maverick Holdings, Disruptive Innovation Fund 등이다. 이들이 상장을 통해 회수에 나선다면 김 의장의 지배력은 더 강해질 가능성이 크다.

      쿠팡에 주주제안을 하거나, 경영권을 감시할 수 있는 주주 기반이 약해질 가능성도 있다. '차등의결권'은 국내에서 인정되지 않으니 미국을 찾았지만 미국에서도 모든 경우에 인정되는 것은 아니다. 회사도 일부 기관투자자의 경우 차등의결권이 있는 기업에 투자할 수 없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