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E&S, 美 그리드솔루션 기업 Key Capture Energy 인수…총 6억달러 투자
입력 2021.09.09 10:52
    2025년까지 미국 1위 및 글로벌 탑티어 성장 계획
    • SK E&S는 미국의 그리드솔루션(Grid Solution) 기업 Key Capture Energy(이하 KCE)의 지분 약 95%를 인수해 경영권을 확보했다고 9일 밝혔다.

      KCE는 현재 약 3GW의 ESS(Energy Storage System) 프로젝트 포트폴리오를 구축한 미국 그리드솔루션 선도기업이다. 뉴욕과 텍사스주를 중심으로 사업을 하고 있으며 향후 미국 북동부와 중부지역 및 캘리포니아 등으로 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SK E&S는 추가 성장자금 투자 및 사업모델 고도화 등을 통해 2025년까지 KCE를 미국 내 1위이자 글로벌 수위권 기업으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향후 2~3년 동안 KCE 경영권 인수와 신규 프로젝트 추진 등에 6억달러를 투자하기로 했다.

      그리드솔루션은 송전망과 배전망에 연계된 ESS를 인공지능(AI)기술과 접목시켜 전기 공급을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하는 에너지 분야의 신산업을 일컫는다. 재생에너지를 통한 전력공급이 들쭉날쭉해도 안정적으로 전기를 공급하며, ESS에 저정된 전기를 가격이 높은 시간대에 판매할 수도 있다.

      글로벌 컨설팅업체 우드맥킨지에 따르면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의 ESS 기반 그리드솔루션 산업은 2021년 약 6GW 규모에서 연평균 60% 이상 성장해 2030년에는 76GW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유정준 SK E&S 부회장은 “KCE의 에너지 솔루션 서비스를 통해 잉여 전기를 활용하는 등 전기 공급의 효율성을 높이고, 소비자의 효율적 전기 사용을 극대화한다면 온실가스 감축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