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여민수·류영준 공동대표 체제로
입력 2021.11.25 14:56
    여민수 현 대표 연임…류영준, 카카오페이 IPO 기여
    내년 3월 주주총회와 이사회 거쳐 공식 선임
    • 카카오가 여민수, 류영준 공동 대표 체제로 운영될 계획이다. 

      25일 카카오는 이사회를 열고 여민수 현 카카오 대표이사와 류영준 현 카카오페이 대표이사를 공동대표 내정자로 보고했다고 밝혔다. 두 대표 내정자는 오는 3월로 예정된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거쳐 공식 대표로 선임될 예정이다.

      여민수 대표는 지난 2018년 3월 대표로 선임된 이후 비즈보드를 도입해 카카오 최대 매출 달성에 기여했다. 또한 카카오톡 서비스 고도화 및 모바일에서 신원을 확인할 수 있는 '지갑'을 출시를 주도했다. 

      류영준 대표 내정자는 2011년 카카오에 개발자로 입사해 보이스톡 개발을 주도했고, 국내 최초 간편결제 서비스인 카카오페이를 이끌었다. 이후 2017년 1월부터 독립법인 카카오페이의 대표 이사로서 온·오프라인 결제, 송금, 멤버십, 청구서, 인증부터 대출, 투자, 보험에 이르기까지 서비스를 확대했고 최근 카카오페이의 IPO도 추진했다. 

      조수용 대표가 내년 임기 만료 이후 연임 의사가 없음을 밝히면서 여민수 대표와 류영준 대표 내정자가 선임됐다. 여민수 대표는 비즈니스 영역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카카오의 주목할만한 성장을 이뤘다는 점을 높게 평가받은 것으로 알려진다. 류영준 대표 내정자는 카카오 초기에 입사해 카카오의 기업 문화와 카카오톡, 커머스, 테크핀 등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점이 반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