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 악화에도 상장 서두르는 카카오모빌리티...'다가올 규제 무섭네'
입력 2022.03.21 07:00
    윤석열 정부, 쪼개기 상장 공약 발표
    물적분할 시 모회사 주주에 신주인수권 부여
    또한 내부자 주식 매도 엄격히 제한
    입법까진 시간이 걸리더라도 IPO 심사 꼼꼼해질 듯
    • (그래픽=윤수민 기자) 이미지 크게보기
      (그래픽=윤수민 기자)

      카카오모빌리티가 상장에 다시 속도를 내고 있다. 상장 주관사를 선정하며 본격적인 상장 레이스에 돌입했다. 지난달 서울시의 조사 발표 이후 여론이 악화할대로 악화한 상황이라 계획한대로 진행될지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새로 들어서는 윤석열 정부가 기업 물적분할 후 자회사 상장(일명 쪼개기 상장)에 대한 강력한 규제 방안을 마련하고 있는 상황도 변수다. 새 정부가 5월 출범하는데다 6월 지방선거, 입법 과정 등을 고려하면 적용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지만, 규제가 강화하는 그 자체가 부담스러울 거란 지적이다.

      16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는 상장 주관사로 국내 증권사로는 한국투자증권과 대신증권을, 해외 증권사로는 크레디트스위스(CS), 모건스탠리, 씨티증권을 각각 선정했다.

      지난해 8월 주관사 선정을 위해서 증권사에 입찰 제안 요청서(RFP)를 발송했으나, 카카오 그룹의 골목상권 침해와 쪼개기 상장에 대한 사회적 비난이 거세지면서 상장 작업이 중지되었다. 여기에다 카카오페이 임원의 스톡옵션 ‘먹튀’ 논란이 불거지면서 사회적 지탄을 받았다.

      이에 카카오모빌리티 상장이 가능하냐는 의문이 제기되기도 했다. 하지만 카카오 측에선 마냥 상장을 미룰 수 없다는 판단에 상장 주관사 작업 선정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여러 논란에도 카카오가 카카오모빌리티 상장을 추진하는 이유는 이미 투자자들에게 한 약속이 있기 때문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글로벌 사모펀드 텍사스퍼시픽그룹(TPG)로부터 2017년 약 5000억원의 규모의 투자금을 유치했고, 이후에도 칼라일, 구글 등에서 투자금을 받았다.

      당시 카카오 측은 IPO를 전제로 투자금을 받은 것이었다. 계획에 따르면 이르면 올해엔 상장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위에 이슈들이 불거지면서 상장 절차가 차일 피일 미뤄졌다. 그럼에도 마냥 투자자들의 의견을 무시할 수 없다는 점에서 상장 주관사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카카오모빌리티 사업을 키운 임직원들의 요구도 거센 것으로 전해진다. 카카오는 신사업을 추진할 경우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회사를 설립하는 것을 도모했다. 카카오 직원들의 연봉이 경쟁사 보다 높지 않다 보니 신사업을 추진할 경우 이에 따른 스톡옵션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자발적인 참여를 독려했다. 카카오모빌리티를 비롯한 카카오뱅크 등의 성공 배경이 직원들과 회사의 이익을 일치시키는데 있었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상장이 차일피일 미뤄지면서 내부에서 직원들의 불만도 상당히 커진 것으로 전해진다. 수년간 공을 들여서 회사를 키웠지만 과실을 누릴 수 없다는 판단 때문이다.

      한 IB업계 관계자는 “투자자들의 요구뿐 아니라 임직원의 상장 요구가 거세 마냥 상장 절차를 미룰 수 만은 없엇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카카오모빌리티 상장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면 이전의 자회사 물적분할 상장과 다른 양상이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들어설 새 정부가 선거 과정에서 '쪼개기 상장'에 대한 규제 공약을 발표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새 정부는 우선 ‘자본시장 선진화’ 방안의 하나로 주식물적분할 일명 쪼개기 상장과 관련해 주주물적분할 요건 강화 및 주주 보호대책 제도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새 정부는 분할 자회사 상장을 엄격하게 제한하고, 신사업을 분할하여 별도 회사로 상장하는 경우 모회사 주주에게  신주인수권을 부여하는 방안 등 관련 규정을 정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 여기서 신주인수권을 부여하는 방식은 자회사 공무주 청약 시 모회사 주주에게 일정 비율을 공모가로 청약할 수 잇는 기회를 주는 방식이 거론된다. 쪼개기 상장을 할 경우 기존 모회사 주주들에게 자회사 주식을 취득할 수 있는 권리를 주는 것이다.  자회사 상장과정에서 모회사 주주들은 소외된다는 불만을 잠재우기 위한 조치다.

      더불어 내부자들이 아무런 제한 없이 대량으로 장내 매도하는 것을 막겠다는 계획이다. 상장 직후 카카오페이 임직원의 스톡옵션 매각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현행 무제한 장내 매도를 특정기간 내 일정한도로 제한하겠다는 것이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상장은 이르면 올해 하반기 이뤄질 전망이다. 모회사 주주에 신주인수권을 부여하는 방식은 이미 물적분할을 한 상태라 적용이 힘들 것으로 보인다. 해당 사항은 입법을 필요로한데다 소급적용이 어렵기 때문이다.

      다만 일각에선 카카오가 이런 논란에 휩싸였던 전력이 있던터라 상장 심사 과정도 상당히 까다롭게 진행될 것이란 예측이 나온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상장을 서두르는 것도 이런 점 등을 두루 고려해서란 말이 나온다.

      또한 카카오 주주들이 카카오모빌리티 상장에 얼마나 우호적일지는 지켜봐야 한다.

      카카오 주가가 하락하는 가운데 카카오모빌리티 상장이 진행된다면 이에 대한 주주들의 불만은 규제 강화에도 거세질 수밖에 없다. 남궁훈 카카오 신임 대표가 주가 15만원 공약을 내세운 만큼 약속 이행에 대한 관심이 높다. 주가가 올라가는 상황에서 기존 주주들에 대한 우호적인 주주친화정책 등이 나와야 불만 여론을 잠재울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쪼개기 상장에 대한 기존 주주 보호장치 마련에도 불구하고, 궁극적으로 카카오 주가가 떨어진다면 쪼개기 상장에 대한 주주들의 반발이 거셀 수 있다”라며 “결국 관건은 카카오 주가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