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 일정 미뤄지는 케이뱅크…NDR서도 기업가치 질문 쇄도
입력 2022.06.28 07:00
    금주 예심 신청 전 사전협의 절차 밟은 케이뱅크
    기존 계획보다 지연된 일정…국내외 NDR은 추진
    가상자산 시장 침체 등 묵힌 우려들 관련 질문 나와
    • (그래픽=윤수민 기자) 이미지 크게보기
      (그래픽=윤수민 기자)

      케이뱅크의 기업공개(IPO) 일정이 다소 지연되고 있다. 기업가치(Valuation) 산정에 대한 고민 때문이다. 투자업계에서는 케이뱅크의 성장동력으로 꼽혔던 '가상자산 시장의 침체'를 비롯, 장기적인 경영을 책임질 최대주주 부재 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예상 기업가치로 최대 20조원까지 써낸 주관사들의 어깨가 무거워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26일 투자업계에 따르면 케이뱅크는 금주 한국거래소(이하 거래소)와 상장을 위한 사전협의 절차를 밟았다. 통상 발행사들은 상장 예비심사(이하 예심) 신청 전 거래소와 사전협의 절차를 거친다. 케이뱅크는 올해 2월 NH투자증권, 씨티증권, JP모간을 대표주관사로, 삼성증권을 공동주관사로 선정했다.

      상장 일정이 지연되는 모양새다. 케이뱅크는 당초 6월 넷째주에 상장 예심을 신청할 계획이었다. 밸류(Value)를 놓고 일종의 '눈치게임'을 벌이고 있다는 후문이다. 

      국내외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NDR)에서도 밸류 적정성에 대한 질의가 나왔다. 주로 '가상자산 시장 침체', '중금리 대출 확대', '최대주주 논란' 등 2년 전부터 거론되던 문제들에 대해서다.

      먼저 케이뱅크의 성장 동력으로 꼽혔던 '가상자산 시장'이 침체된 데 따른 여파가 거론된다. 업비트와 제휴를 맺음으로서 예수금을 확보해온 만큼, 가상자산 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한 데 따른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지적이 많았다. 실제로 올해 1분기 케이뱅크와 토스뱅크의 예수금은 지난해 말 대비 각각 9.1%, 34.3%가량 늘었지만, 케이뱅크의 예수금은 같은 기간 2% 증가하는 데 그쳤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업비트와 제휴로 벌어들이는 수수료는 그리 크지 않지만, 고객들이 계좌를 트고 거래를 하며 신용대출 등을 받아서 쓰는 부가 효과가 매우 컸다"며 "코인 시장이 침체된만큼 이전같은 부가 효과를 기대하긴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 중금리 대출 확대에 따른 부담 관련 지적도 있다. 금융당국이 중금리 대출 비중 확대 여부를 신사업 인허가 심사 기준에 반영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케이뱅크를 비롯한 인터넷전문은행들은 금년 내 30% 이상으로 비중을 늘리겠다고 밝힌 상태다. 전부터 '인터넷은행의 수익성과 건전성 악화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된 부분이다.

      최대주주 논란도 부담이다. 케이뱅크의 주주는 1분기 기준 비씨카드(34%), 우리은행(12.68%) 등이다. 이를 두고 한 투자업계 관계자는 "케이뱅크의 장기적 경영을 책임질, 이렇다할 대주주가 없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하는 투자자가 없지 않다"라고 말했다. 

      카카오 금융 계열사를 비롯해, 비교집단(피어그룹)으로 삼을 만한 해외 핀테크 기업들의 주가가 부진한 점도 부담이다. 브라질 인터넷전문은행 누뱅크(Nubank)의 주가가 작년 말 12달러에서 최근 4달러로 하락하는 등 국내외 기관투자자들의 핀테크 기업에 대한 투심이 상당히 저하된 상태란 전언이다.

      밸류에이션을 둔 장고에 주관사들도 발행사인 케이뱅크 눈치를 보기 시작했다. 이들은 주관사 선정 시기에 최대 18~20조원대를 예상 기업가치로 적어낸 것으로 알려진다. 투자업계에서 거론되는 케이뱅크의 기업가치는 6~10조원 수준이다. 

      최근엔 상황이 달라졌다는 설명이다. 업계에 따르면 최근 케이뱅크 고위 임원은 국내 주관사들에게 일부 서운함을 내비추는 듯한 말을 전했다는 소문이다. '국내 기관들을 대상으로 한 기업설명이 부족하다' 등의 내용이다.

      한 투자업계 관계자는 "카카오뱅크 등 국내 상장된 핀테크 기업들의 주가도 꺾인 마당에, 경쟁력으로 꼽혔던 '업비트 제휴'도 오히려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상황이다"라며 "밸류 산정에 어려움을 겪을 것 같은데, 주관사들의 어깨가 무거울 것 같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