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템·SM엔터, 공개매수 돋보인 1분기 M&A 시장…메디트 매각한 씨티증권 1위
입력 2023.03.31 07:00
    [2023년 1분기 집계][M&A 자문 순위]
    씨티증권, 최대 빅딜 메디트 1건으로 재무자문 1위
    오스템·SM엔터 등 공개매수 자문에 대형사들 북적
    회계실사 1위 삼정KPMG…자문실적은 전년比 하락
    김앤장, 주요 거래 모두 참여하며 1위 독주 지속 중
    인수금융 은행 존재감 커져도…단독 대신 공동주선
    • (그래픽=윤수민 기자) 이미지 크게보기
      (그래픽=윤수민 기자)

      1분기 오스템임플란트와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엔터) 등 공개매수 방식 인수합병(M&A) 거래가 분위기를 주도한 가운데 메디트 매각을 자문한 씨티글로벌마켓증권이 재무자문 1위에 올랐다. 시장이 조금씩 활기를 보이고 있지만 일감이 풍족한 상황은 아니라 몇 안 되는 조 단위 거래를 대형사가 나눠가지는 경우가 늘어났다.

    • 오스템·SM엔터, 공개매수 돋보인 1분기 M&A 시장…메디트 매각한 씨티증권 1위 이미지 크게보기

      씨티증권은 1분기 UCK파트너스코리아의 메디트 매각 자문을 이끌며 실속을 챙겼다.

      스탠다드차타드증권은 EQT파트너스의 SK쉴더스 인수를 자문하며 2위, NH투자증권은 MBK파트너스와 UCK 컨소시엄의 오스템임플란트 공개매수를 도우며 3위에 각각 올랐다. 1위부터 3위까지 모두 조단위 거래를 각 1건씩 수임했지만 액수 차이로 순위가 갈렸다.

      4위는 MBK파트너스의 넥스플렉스 인수와 한국조선해양의 현대삼호중공업 지분 인수를 도운 삼일PwC에 돌아갔다. 1분기 중 자문사 대부분이 1건 안팎 실적을 올리는데 그쳤지만 가장 많은 거래에 참여했다. 

      크레디트스위스(CS)는 SK쉴더스 외 청호나이스와 솔루스바이오텍 매각을 자문하며 5위를 기록했다. 파산 위기에 몰렸던 CS는 UBS가 인수하기로 했는데, 한국 투자은행(IB) 부문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사다.

      CS와 함께 SK스퀘어의 SK쉴더스 매각을 도운 JP모건과 모건스탠리는 공동 6위를 기록했다. 양사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 등 글로벌 기관투자자로부터 약 1조2000억원 규모 투자를 유치하는 작업도 함께 진행했다.

      JP모건은 작년 김영기 투자은행(IB) 부문 총괄대표가 네이버로 떠났다. 올해 JP모간체이스은행 서울지점에서 기업금융부문을 총괄하고 있는 김기준 지점장이 한국 대표에 올랐다.

      전년 1위였던 삼정KPMG는 IMM인베스트먼트와 LG화학의 지분 투자 등 1000억원 안팎 거래를 수임하며 8위를 기록했다. 

      올해 최대 거래로 꼽히는 HMM 매각 주관엔 JP모건·모건스탠리·씨티글로벌마켓증권·UBS·뱅크오브아메리카(BofA)·삼성·미래·KB·NH 등 국내외 증권사가 각축전을 벌였는데 삼성증권이 최종 승리했다. 산업은행 관련 거래에서 두각을 나타냈던 CS는 제안서를 내지 않았는데, 유력한 인수후보와 합을 맞출 것이란 예상도 있다.

    • 오스템·SM엔터, 공개매수 돋보인 1분기 M&A 시장…메디트 매각한 씨티증권 1위 이미지 크게보기

      삼정KPMG는 회계실사에선 10건의 거래에 참여하며 1위를 기록했다. 오스템임플란트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등 빅딜 외에도 크고 작은 바이아웃 거래와 지분 투자에서 실사를 진행했다.

      EQT파트너스의 SK쉴더스 인수와 MBK파트너스의 넥스플렉스 인수 실사를 담당한 삼일PwC가 2위다. 실사 작업은 1위 삼정KPMG와 동률이지만 금액에서 순위가 갈렸다. 

      딜로이트안진은 3위다. 삼정KPMG와 함께 글로벌 기관투자자의 카카오엔터테인먼트 투자 실사를 담당한 것 외에도 메디트와 SK쉴더스의 거래를 도왔다. 1분기 재무자문 실적을 올리지 못한 EY한영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매각에서 회계실사를 맡았다.

    • 오스템·SM엔터, 공개매수 돋보인 1분기 M&A 시장…메디트 매각한 씨티증권 1위 이미지 크게보기

      법률자문 1위는 김앤장이다. 메디트와 SK쉴더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투자 유치는 물론 하이브의 이수만 전 총괄프로듀서 보유 SM엔터 지분 인수까지 맡으며 2위를 멀찌감치 따돌렸다.

      광장은 오스템임플란트 인수와 SM엔터 매각을 자문하며 2위에 올랐다. 우리금융지주의 다올인베스트먼트 인수와 삼성전자의 레인보우로보틱스 지분 투자 등 주목도 높은 거래에 다수 참여했다.

      세종은 태평양과 함께 카카오그룹의 SM엔터 인수작업을 자문하며 각각 3위와 4위를 기록했다. 태평양은 카카오의 SM엔터 2대주주 등극 때무터 카카오 측을 대리했고, 이후 인수 공방이 치열해지면서 세종도 가세한 것으로 알려졌다. 태평양은 김방현 변호사, 세종은 조중일 변호사가 자문을 주도했다.

      율촌은 한화임팩트의 HDS엔진 인수와 엠로의 경영권 지분 매각 등을 자문하며 5위를 차지했다. 화우는 이 전 총괄의 SM엔터 제3자 신주 발행 금지 가처분 소송에 이어 하이브로의 지분 매각 작업까지 수임하며 6위를 기록했다. 이 밖에 오스템임플란트와 다올인베스트먼트 매각 등 주요 거래를 도왔다. 

      7위는 세 건의 바이아웃 거래를 성사시킨 LAB파트너스에 돌아갔다. 오케스트라PE와 SG PE 등 사모펀드(PEF) 운용사 외에도 전략적투자자(SI)인 아이에스동서의 투자에 참여했다. 이어 원레이크파트너스의 넥스플러스 인수와 씨큐브 매각을 도운 KL파트너스가 8위, 이스타항공 매각을 자문한 대륙아주가 9위에 올랐다.

    • 오스템·SM엔터, 공개매수 돋보인 1분기 M&A 시장…메디트 매각한 씨티증권 1위 이미지 크게보기

      인수금융 시장에선 증권사 부진이 이어지는 가운데 비교적 여력이 있는 은행의 존재감이 더 커졌다.

      KB국민은행은 1분기 총 7324억원의 주선 실적으로 1위에 올라섰다. 지난해 빅딜 중 하나인 롯데케미칼의 일진머티리얼즈 인수금융과 모멘티브 리파이낸싱(차환)을 주선했다. 2위는 메디트 인수금융과 버거킹 리파이낸싱을 주선한 삼성증권이다. 

      이들 거래를 공동 주선한 하나은행과 우리은행, 산업은행, 키움증권이 각각 3위에서 6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1분기 5위권 이내에 들었던 NH투자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은 닐슨홀딩스 인수금융을 공동주선하며 각각 8위와 10위를 기록했다. 

      자문 시장과 마찬가지로 일감 자체가 부족한 상황에서 큰 거래를 나눠진 구도다. 조달 환경이 나아지고 있지만 불확실성이 큰 만큼 은행이나 증권사 모두 단독 주선 수임에 조심스러운 분위기인 것으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