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대한항공 조원태 사내이사 선임 반대 결정… 포스코 장인화 회장 선임은 찬성
입력 2024.03.15 07:52
    포스코 장인화 회장 선임안 찬성 결정
    삼성물산 자기주식 취득 안건엔 '반대'
    KB금융지주·하나금융지주 주총 안건 모두 '찬성' 결정
    • (그래픽=윤수민 기자) 이미지 크게보기
      (그래픽=윤수민 기자)

      국민연금이 대한항공 조원태 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에 반대표를 던지기로 결정 했다. 장인화 포스코그룹 회장 후보 선임안과 기타 사내이사, 사외이사 선임 안건에 대해서는 찬성 결정했다. 

      국민연금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이하 수책위)는 14일 제4회 위원회를 열고 대한항공·삼성물산·포스코홀딩스·KB금융지주·하나금융지주 총 5개사의 주주총회 안건에 관한 의결권 행사 방향을 심의했다.

      수책위는 오는 21일 열릴 대한항공 정기 주주총회 안건 중 사내이사 조원태 선임의 건은 주주권익 침해 행위에 대한 감시의무 소홀을 이유로 반대표 행사를 결정했다. 표인수·허윤 사외이사 선임 등 다른 안건에 대해서는 찬성하기로 했다. 국민연금은 대한항공의 주식 7.61%를 보유한 2대주주다. 

      국민연금은 같은날 열리는 포스코홀딩스 정기 주주총회 안건 중 장인화 포스코그룹 회장 후보 선임안에는 찬성표를 던지기로 했다. 수책위는 포스코홀딩스의 기타 사내이사, 사외이사 선임 안건에 대해서도 찬성 결정했다. 다만 이사보수 한도 승인에 대해서는 "보수금액이 경영 성과에 비춰 과다하다"고 판단해 반대 의견을 내기로 했다. 국민연금은 지난해 기준 포스코홀딩스 지분 약 6.7%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삼성물산 정기 주주총회(15일) 안건 중 자기주식 취득의 건은 취득 규모가 과다한 점 등을 고려해 반대 결정했다. 이익배당 및 이익잉여금처분 계산서 승인의 건에 대해 장기적인 주주가치 제고에 더 부합하는 이사회안에 찬성 의견을 냈다. 

      이밖에 오는 22일 열리는 하나금융지주와 KB금융지주의 정기 주주총회 안건에 대해서는 모두 찬성 결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