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1조원 규모 태영건설 출자전환 발표…주주별 차등감자 등
입력 2024.04.16 15:58
    완전자본잠식 해소 위한 1兆 출자전환 필요성 협의
    TY홀딩스 100:1, 기타 주주가 2:1 비율로 차등 감자
    금융 채권단도 무담보채권 50% 출자전환해야
    • (그래픽=윤수민 기자) 이미지 크게보기
      (그래픽=윤수민 기자)

      태영건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1조원 수준의 출자전환과 신규 자금·보증 지원안이 담긴 기업개선계획안을 발표했다. 

      16일 산업은행은 18개 금융기관과 함께 운영위원회를 개최하고, 태영건설 PF사업장 실사 결과 및 기업개선계획을 논의했다. 운영위는 이날 PF사업장 처리방안에 대해 협의하고, 태영건설의 재무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감자 및 출자전환 등 정상화 추진 계획을 구상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은이 발표한 기업개선계획은 태영건설의 경영정상화 추진을 위한 자본확충과 신규 신용공여 방안이 골자다. 

      태영건설 실사를 맡은 삼일회계법인은 완전자본잠식의 근본적 해소를 위해 1조원 수준의 출자전환이 필요하다고 추정했다. 이에 따라 산은은 대주주 TY홀딩스가 100:1, 기타 주주가 2:1 비율로 차등 감자를 실시해야 한다고 공지했다.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TY홀딩스는 대여금 등 기존 채권의 100%, 금융 채권단은 무담보채권의 50%를 출자전환해야 한다. 이밖에도 금융 채권자는 태영건설 향후 제2차 협의회에서 의결안에 따라 신규 자금 및 신규 보증을 지원해야 한다.  

      산은 측은 "대주주는 보유 채권을 전액 자본확충에 투입함으로써 정상화 책임을 다하고, 금융채권자 등 이해관계자의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산은은 오는 18일 전체 채권단 설명회를 거쳐 기업개선계획을 금융채권자 협의회에 부의할 예정이다.